알코올중독

술 때문에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N씨 이야기

알코올중독 이야기

  • 초등학교 4학년 아버지 막걸리 심부름을 하며 주전자에 입을 대고 먹은 것이 첫 음주였습니다. 가난한 농군이셨던 아버지는 늘 술로 생활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어머니의 학대, 나는 내가 크면 절대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맹세했었습니다. 그러나 18세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고 5남매의 장남이던 나는 어머니 가방에서 돈을 훔쳐 도시로 올라와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 공장에서 첫 직장을 다닐 때도, 택시 운전을 할 때도 나는 일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술집으로 향했고 차츰 술이 늘어나 어떤 때는 기억조차 나지 않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날부터 보름 가까이 술에 빠져 지내던 날 가족에게 ‘술 끊게 병원 보내 달라.’ 말하고 병원 근처 슈퍼에서 소주 10병을 사서 모두 마시고 슬리퍼에 입은 옷으로 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 아버지를 닮고 싶지 않던 내 모습은 돌아가신 아버지와 다를 것이 없다는 것, 알코올중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4차례나 더 재발의 실수를 하며 재입원의 반복, 더 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자녀 앞에 떳떳한 아버지이고 싶었습니다. 실패한 인생으로 끝내고 싶진 않았습니다. 나의 상태는 술 때문에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 ※ 이 내용은 중독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색되었습니다.

알코올중독이란

음주로 인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폐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음주를 조절하지 못하고 음주 행위를 반복하는 것, 지속적이고 과도한 음주로 인해 2차적 손상과 위험을 초래하는 중독을 말합니다. 알코올 중독은 뇌의 변화, 만성 뇌질환을 유발하므로 반드시 치료와 회복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중독의 증상

알코올중독의 증상
갈망(강박적 사용) 강한 땡김 때문에 일상생활에 문제(예: 건강문제, 일상생활, 직업생활 유지)에서도 술 (또는 약물)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술을 다시 사용하게 됩니다.
내성 술에 취하기 위한 알코올의 용량이 반복된 음주로 인해 늘어나고 줄이거나 끊기가 어렵습니다.
금단 물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나타나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예 : 식은땀, 손 떨림, 불면, 초조, 불안, 우울, 무력감, 오심, 구토, 일시적인 환각 등)
집착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고 책임을 다하지 않고, 술사용 보다 재미나고 기분 좋은 일은 별로 없습니다.
기능손상 술의 과도한 사용으로 필름이 끊기거나(블랙아웃-알코올성 단기기억장애), 감정조절이 어렵습니다.

알코올중독의 원인

알코올중독의 원인
유전적 원인 알코올중독은 가족력이 많습니다.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는 일반인의 자녀보다도 알코올중독이 될 가능성이 4배가 높습니다.
생물학적 원인 우리 뇌 속의 '보상회로' 에서 비정상적인 쾌락을 유발합니다.
심리적 원인 알코올중독자는 우울증, 열등감, 불안, 과민한 경향이 있으며 긴장의 해소, 고통의 해방을 위해 술에 의지하는 사람에게서 더 잘 유발합니다.
사회문화적원인 음주에 대해 관대한 문화, 관용적인 사회 분위기. 과거 술을 마심으로 긴장을 해소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유사한 갈등이 생겼을 때 더욱 쉽게 술을 찾게 됩니다.

알코올중독의 진행과정

자세한 설명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 Step1. 전구단계 : 해방감을 위해 술을 마심, 주량이 증가함
  • Step2. 진행단계 : 음주 후 죄책감, 혼자서도 음주
  • Step3. 위기단계 : 때때로 음주량이 조절되지 않음, 공격적인 말과 행동
  • Step4. 만성단계 : 주로 취해 있음, 불안감, 금단증상 경험

알코올중독의 치료

알코올중독에서 벗어나려면...
  • 술을 반드시 중단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중단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술을 조절하는 기능이 손상되어있으므로 위의 증상들이 있다면 스스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점착 악화되고 뇌손상도 진행됩니다.
  • 전문가와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으세요. 중독은 혼자서 회복할 수 없으며 함께, 도움을 받아야 증상에서 벗어나 일상을 복귀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의 치료
입원치료 치료를 위해 음주를 중단하고 몸에 있는 술을 해독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음주를 중단하면 심각한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개 알코올 해독은 입원 상황에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음주하는 동안 결핍되었던 영양공급이 필요하며 내성과 금단을 줄이기 위한 약물투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약물치료 음주충동을 감소시키고 폭음을 예방하는 효과 및 금단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재활치료 스스로 알코올에 무력하다는 인식이 필요하며 본인의 중독적 사고(인지왜곡)로 인해 보이지 않던 현실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 없이 살수 있는 환경과 생활변화, 성격적 측면을 전문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AA모임 알코올중독자들이 스스로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조모임으로 도움을 찾는 알코올중독자들에게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전국적으로 많은 곳에 개설되어 있으며 http://www.aakorea.org에서 더 많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 자가진단 바로가기 go